본문 바로가기

soso한 이야기

[스트레스해소법]직장인의 스트레스 해소를 도와주는 6가지 방법

반응형

 

정글 같은 직장에서 극심한 압박감을 느끼며 경쟁적인 삶을 사는 직장인들이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방법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술이나 담배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를 하지만 이는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기에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잘 대처하지 못하면 몸에서 좋지 않은 증상으로 나타내기도 하는데 머리가 아프거나 정신이 맑지 못하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소화가 잘되지 않는기도 합니다. 또 극심한 스트레스가 찾아오면 온몸이 아프거나 피곤한 증상 등이 스트레스 현상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스트레스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기전에 나쁜 생각의 악순환을 끊는 것이 대처법이지만 가장 좋은 대처방법은 옛날 우리 조상들처럼 사는 것인데 옛날에는 마음이 힘들어도 농사를 짓거나 육체적으로 움직여서 일을 해야만 살아갈 수 있었기 때문에 어떤 생각을 머리에 계속 담고 있을 시간이 없었겠죠.

 

그럼, 현대적으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집중할 수 있는 일을 계획한다. 예를 들면 운동을 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다.

우리 몸은 여러가지를 동시에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팔다리를 움직이는 운동을 하는 순간 생각을 주로 하는 머리는 상대적으로 좀 더 자유로워질 수 있기에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둘째. 생활에 변화를 준다.

지하철을 타는 것이 일상이라면 버스를 타보거나, 먹는 것을 평소보다 고급으로 하는 것등 평상시 부담이 되어 하지 못했던 것을 해보세요. 새로운 것을 시도하면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스트레스 받는 일의 비중이 작아지게 됩니다. 여행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셋째.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시간을 늘리고 취미생활을 한다.

시각적으로 자극을 받을 수 있는 여행도 좋고, 혼신의 힘을 다해 연주해야하는 타악기나 관악기 등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기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실행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넷째. 눈물을 참지 않는다.

객관적으로 울고 나면 판단하고 용서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고 합니다. 웃는 것이 온몸 혈관과 근육을 열어 이완시키는 거라면, 우는 것은 몸속 해로운 물질을 몸 밖으로 뽑아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웃는 것보다 오히려 더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째. 잘 버티고 있는 나 자신을 칭찬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힘들어지는 이유는 뭔가 잘못했다는 생각에 자꾸 자신이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여섯째. 지인 혹은 친구를 만나거나 전화로 대화를 나눈다.

힘들고 속상한 일에 함께 공감하고 이해해주는 상대방의 위로가 큰 힘이 됩니다. 마음이 통하는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