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보건소! 이거 모르면 나만 손해~보건소 알짜배기 이용법!

반응형

 

P style="FLOAT: none; TEXT-ALIGN: center; CLEAR: none">

 

요즘도 보건소하면 예방접종만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비싼 비용을 지불하며 병원을 다니는 분들이 많고 심지어는 보건소는 빈곤층이나 어르신들만 가는 곳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일부 계십니다. 이런 생각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계신다는게 씁쓸하네요.

 

이러한 사실과는 다르게 보건소는 신생아부터 어르신까지 보건소에 가면 받을 수 있는 건강 혜택이 다양합니다. 또한 중장년층도 여러 혜택을 볼 수가 있습니다. 종합병원 같은 검사와 진료를 받을 수 있는데다 비용도 거의 무료인 보건소! 오늘은 모르면 나만 손해이고 두고두고 후회할 보건소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1. 골다공증 검사, 치매 조기 검사, 틀리 관리, 노인우울증 검사

건강이 걱정되는 60세 이상의 어르신들은 치매 조기 검사, 골다공증 검사등을 보건소에서 무료로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단, 골다공증은 65세 이상 무료)

요즘은 치매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치매 가족력 때문에 떨어지는 기억력 때문에 치매 걱정을 하신다면 바로 보건소로 가세요. 보건소에서는 무료로 치매 조기 검사를 받을 수 있고 결과에 따라 정기 정밀 검진, 치매 예방 프로그램, 인지재활 치료 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집니다. 

 

2. 임산부거나 어린 자녀가 있으신 부모님

각 지역 보건소에서는 임산부나 영유아가 영양위험요인(빈혈, 저체증, 정상부진, 양양섭취상태 불량 등)이 있다면 보충식품을 일정기간 무료로 공급해주고 영양교육, 정기적 영양 평가를 하는 영양플러스 사업이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는 일정기간 보건소 복부 초음파가 무료입니다. 태아혈청 기형아 검사, 임신성 당뇨 검사도 무료로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임산부라면 엽산제가 필요한 시기에는 엽산제를 공급해주며 그 이후에는 철분제를 분만할 때까지 무료로 제공해줍니다.

 

3. 결혼을 앞둔 신혼부부

결혼 예정이거나 혼인 후 첫째가 없는 신혼부부는 건강한 임신을 돕는 산전검사를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혈압, 혈당, 빈혈, 매독, 에이즈, B형 간염, 간기능 검사, 고지혈증 검사, 흉부 X-ray 촬영, 풍진(여성) 등 20항목을 검사받을 수 있는데 결혼 전이라면 신분증, 결혼예정 증빙서류(예식장 계약서, 청첩장 등)가 있으면 되고 신혼부부는 주민등록등본만 있으면 됩니다.

 

 

4. 금연이 필요한 중장년층

보건소의 금연 클리닉은 청소년을 포함해 모든 흡연자에게 열려 있습니다. 맞춤형 금연상담 및 교육, 일산화탄소 측정검사, 니코틴 패치와 같은 금연보조제를 무료로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때에 따라 금연에 도움이 되는 캔디류, 아로마파이프, 지압기, 금연침 등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연상담사가 주기적으로 문자를 보내 금연을 독려하고, 일정기간 금연에 성공하면 사은품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이 얼마나 좋은 곳입니까...담배도 끊고 선물도 받고!!! 일석이조!

 

5. 복부비만과 대사증후군 관리

대사증후군 환자가 늘어남에 따라 보건소에서는 대사증후군 조기발견을 위한 무료 검진을 하고 있습니다. 혈압, 공복혈당, 복부 둘레,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고밀도콜레스테롤을 검사해 대사증후군을 진단하고 운동, 영양 등 맞춤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6. 한방 진료가 필요하다면...

요즘은 한방 진료실이 있는 보건소가 있다고 합니다. 신경통, 중풍, 소화기 질환 등을 진료하며 저렴한 비용으로 침 시술과 같은 한방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진료비는 한방의 약품 투여 시 1,100~2,000, 침 시술과 한방의약품 투여시 1,300~2,200 정도입니다.

 

 

7. 물리치료

보건소에서는 누구나 물리 치료실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열전기치료, 운동치료, 통증치료 등을 받으실 수가 있으며, 보통 예약제로 운영이 된다고 하오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진료비는 통상적으로 2,000원이하로 저렴하니 이용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