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집밥 백선생 만능간장 만드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반응형

 

집밥 백선생에서 백종원씨가 음식을 쉽고 맛있게 만들기 위해 개발한 만능간장. 이 만능간장만 있으면 맛있는 음식을 쉬운 방법으로 만들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럼, 만능간장을 만다는 방법을 알아야겠죠. 만능간장의 재료는 진간장, 간 고기, 설탕 이 세 가지 재료의 조합으로 맛을 냅니다. 간단히 만들어서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볶음이나 조림을 할 때 이 만능간장 하나만 있으면 짧은 시간에 쉽게 다양한 반찬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만능간장 재료준비

재료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진간장, 간 돼지고기, 설탕만 있으면 됩니다. 단, 간장은 진간장이나 양조간장을 써야하는데 이유는 국간장이나 조선간장, 재래식 간장은 염도가 높기 때문에 감칠맛이 덜하다고 합니다. 간장과 고기의 비율은 2:1 비율로 하시면 좋은데 굳이 2:1이 아닌 1:1로 하셔도 무관합니다.

- 재료비율 - 진간장 : 간 돼지고기 : 설탕 = 6 : 3 : 1

 

만능간장 조리과정

우선 여기서 설명하는 양의 기준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종이컵 기준입니다. 그럼, 불을 켜기 전에 준비된 재료를 냄비에 진간장 6컵, 간 돼지고기 3컵 그리고 설탕 1컵을 넣으셔서 잘 저어줍니다. 다음 불을 켜고 중간불에서 저어가며 끓여주는데 간장이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불을 끄지 마시고 5분 정도 더 끓여주세요. 시간이 지나면 불을 끄고 식히면서 간장 위에 뜬 지방을 걷어 내고 용기에 담으셔서 보관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능간장 보관방법

완성된 만능간장은 충분히 실온에서 식힌 후 유리병이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시는데 방송에서 말한 보관기간은 15일~30일 정도라고 합니다. 팁으로 일주일 쯤 지났을 때 만능간장을 한 번 더 끓여주시면 더 안심하고 드실 수가 있다고 합니다. 다시 끓인 간장은 식힌 후에 원래 보관한 용기가 아닌 다른 깨끗한 용기에 담아서 사용을 해주셔야하니 이점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