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캐모마일 효능과 차 만드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반응형

 

캐모마일

 

캐모마일(Chamomile)은?

캐모마일(Chamomile)은 은은한 사과향이 나는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에 속하는 풀입니다. 캐모마일의 원산지는 이집트이며 유럽으로 전파되었는데 달콤한 풍미와 여러가지 효과 때문에 유럽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캐모마일은 신비로운 효능이 있는데 각종 식물이 시들거나 병충해에 걸렸을때 캐모마일을 근처에 심으면 식물이 다시 회복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건조시킨 꽃과 잎으로 만든 분말, 오일 등은 음식의 맛내기 용으로 이용하고 또 민감함 피부의 화장품과 목욕제 등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캐모마일의 효능

1. 통증완화 및 위장장애 완화

캐모마일의 방향유는 긴장 완화, 두통 등의 통증 완화에 좋으며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차로 마시면 위장장애의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2. 생리통 완화

캐모마일은 여성질환 치료제로서 생리통이나 생리 불순 등을 완화하는 데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단, 자궁 수축작용이 있기에 임신 중에는 마시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3. 심신안정 및 불면증 완화

캐모마일의 향긋한 향이 불안감을 가라앉혀주며 신경을 이완시켜주는 진정효과가 있으며 취침 전에 따뜻하게 마시면 편히 잠들 수게 도움을 줍니다.

 

 

캐모마일 차 만드는 방법

1. 캐모마일의 꽃잎을 수확하여 깨끗이 씻은 후 키친타올로 수분을 제거합니다.

2. 엷은 소금물에 살짝 담궜다가 물기를 뺀후 찜통기에 1분정도 찝니다.

3. 채반 같은 곳에 펼쳐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 두고 잘 건조시킵니다.

4. 말린 캐모마일은 깨끗한 용기에 담아 보관합니다.

5. 찻잔에 꽃을 넣고 뜨거운 물로 1분~2분간 우려내고 마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