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so한 이야기

[아토피 예방]환절기 건조함에 더 심해지는 소아아토피 관리법

반응형

아토피란 무엇이고 그에 대한 예방법은 뭘까요?

 

아토피는 아이들이 쉽게 걸리고 생긴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요즘은 스트레스와 면역력 약화등의 이유로 성인들의 아토피도 꾸진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유전적인 요인도 있겠지만 이러한 부분보다는 요즘은 환경적인 요인이 더욱 크게 작용합니다.

 

요즘처럼 일교차가 크고 건조한 환경에는 아토피 피부염이 더욱 더 심해지기 쉬운 상황입니다. 특히나

성인들은 음식조절과 약으로도 치료가 쉽지 않아 더욱 주의를 해야합니다.

이러한 아토피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고 대비하는 것이 좋은 예방법중의 하나이니 한 번 알아볼까요.

 

 

■ 아토피란??

아토피는 심한 가려움증과 함께 피부건조증, 습진 증상을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인데 소아아토피의 경우 두피나 얼굴, 얼굴의 양 볼에서 발진이 일어나는 증상으로 시작합니다.

처음엔 발진과 부종이 일어나며 나중에 진물과 같은 습진 증상이 나타나면서 증상이 점점 악화되는 것이 특징인데 두피나 얼굴 외에 소아아토피가 가장 잘 나타나는 부위는 팔이나 다리, 목, 엉덩이 등인데 특히 살이 접히거나 굽혀지는 부위에 잘 나타나므로 피부의 통풍도 소아아토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아토피 증상이 더 악화되는데 그 이유는 대기의 건조함 때문에 피부가 더욱 더 건조해 지기 때문입니다. 피부의 건조증이 더 심해질 경우 가려움증이 더 심해지는데 이 때 계속 피부를 긁게 되면 상처가 나 2차 세균감염이 발생할 수도 있고 피부가 점점 두꺼워져 코끼리 피부처럼 되는 태선화도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아토피 예방법

1. 주변환경과 피부의 습도 유지와 보습유지

 - 가습기 등을 사용해 실내 습도 조절을 하는 것이 좋으며 통목욕을 자주 하여 땀을 내 피부 노폐물을

   배출하고 피부를 자연적으로 촉촉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피부 보습제 활용

 - 목욕 후에는 빠른 시간 내에 옷을 입어 피부의 수분을 빼앗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피부가

   아주 건조하다면 피부보습제를 조금 발라주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시중의 보습제는 화학제품이

   많이 들어가 오히려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너무 자주 발라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3. 음식조절
 - 인스턴트 음식 및 각종 음료, 과자등도 소아기의 아이들에게는 좋지 않은 음식들입니다.

   이러한 방법이 완전한 예방은 아니지만 하나의 방법이 될 수도 있음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특별한 완치 방법이 없는 만성 질환입니다. 단기간의 방법으로 치료가 되지 않기에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치료를 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가 있기

에 마라톤을 하듯이 지속적인 노력과 치료를 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