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so한 이야기

잠못이루게 하는 불면증! 자가진단 및 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보세요

반응형

 

불면증: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상태로 특히 만성적인 경우를 일컫는 말.

 

요즘 우리 사회에서 불면증으로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가 있는데요.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혹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저도 가까운 지인분들이 불면증으로 인해 수면제를 복용하며 잠을 청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약을 멀리 하고 싶어도 잠을 잘 수가 없기에 복용을 한다는 소리를 듣고 오늘 불면증에 대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내용들이 불면증으로 괴로워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1. 불면증 자가진단법

- 잠이 들기까지 30분이상 걸리는 경우가 빈번하다.

- 잠이 든 후, 휴대전화나 TV 그 밖의 소음 등에 예민하다.

- 잠이 든 후에도 숙면하지 못한 체 자다 깨다를 반복한다

- 예전보다 건망증이 심해지고 자주 깜빡깜빡한다.

- 잠을 자고 나도 잠을 안 잔 것처럼 계속 피곤한 것 같다.

- 잠을 자려고 누워도 잠자리가 불편하고 답답하게 느껴진다.

- 일정한 시간을 놓치면 아무리 노력해도 쉽게 잠이 오지 않는다.

- 술이나 수면제에 의지하여 잠에 든다

- 우울한 기분이 계속 들고 만사가 귀찮다.

 

▶ 결과

4개 이하 : 미미한 불면증 상태입니다.

5개~7개 : 불면증 증세를 보이고 있으십니다.

7개 이상 : 심각한 불명증 상태입니다. 의사와 상담 후 치료가 필요합니다.

 

2. 불면증이 생기는 이유

불면증은 근심과 걱정, 고민 등의 심리적 요인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관절염과 같은 다른 질환의 통증으로 잠 못 들기도 합니다. 우울증, 신경증, 공황장애, 갱년기 장애가 원인이 되거나 외국을 드나들 때의 시차나 교대근무, 야간근무 등으로 수면리듬이 깨져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불면증의 증상은?

잠을 자려해도 잠이 안 오고, 잠이 들어도 일찍 잠에서 깨어 다시 잠들기가 어려우며 잠을 자더라고 깊게 잘 수 없어 작은 기척에도 잠에서 깨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수면장애 상태가 지속되면 면역기능과 자율신경계의 문제를 일으켜 만성피로, 체력저하, 집중력과 기억력 감퇴, 무기력증으로 이어지고 이는 극심한 불안감, 우울증, 신경쇠약 등의 증상을 보여 일상생활에서의 불편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불면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 불면증에 좋은 음식

- 상추

상추는 천연 수면제라고 불리는데 특히 상추잎의 끝 부분에는 수면을 촉진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불면증 치료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바나나

바나나에는 트립토판과 세로토닌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트립토판은 사람의 머리를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세로토닌은 신체를 편안하게 해주기 때문에 불면증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대추

대추는 진정작용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불안이아 불면증 또는 노이로제 같은 현상을 개선해주고 위경련을 낫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우유

우유에는 바나나의 성분과 같은 트립토판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수면에 도움을 주고 특히 따뜻한 우유를 먹으면 몸과 위를 편안하게 만들어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 불면증에 나쁜 음식

- 카페인

커피, 콜라, 녹차 등에 포함된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흥분시켜 수면을 방해하니 가급적 멀리하세요.

 - 알코올

알코올은 신진대사를 빨리 돕는 효과가 있어 몸의 기능을 몇 번이고 밤에 깨우게 됩니다. 아울러 안주로 드시는 기름지고 지방이 많은 음식은 아침에 눈뜨기 어렵고 몸이 무거운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5. 불면증의 치료와 예방법

올바른 수면습관을 가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불면증이 심하여 수면제를 복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내성과 금단 증상으로 고려하여 사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낮잠을 자지 않는 등의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을 정확하게 정하여 매일 실시하도록 노력하고 술과 담배 혹은 각성 음료 등을 피하며 식사시간을 정해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수면 직전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잠자기 전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것도 잠을 이루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