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so한 이야기

초등학생의 올바른 공부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반응형

 

 

많은 부모님들은 자녀가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살길 바랄 것입니다. 저 또한 그러하듯이 말이죠.

자녀가 공부를 잘해서 좋은 대학을 가고 좋은 회사에 취업하는 것이 행복한 삶의 방향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녀들...특히 초등학생의 자녀들은 적절한 배움과 학습을 통해 인지 능력이 발달하고 성취감을 경험합니다.

 

하지만 부모의 자녀 학습 성취도에 대한 기대와 바람은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학습방법에 대한 갈등을 줄이고 자녀의 학습을 현명하게 도울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놀이도 학습이다.

- 어린 시절에는 책상에 않아 책을 읽는 것만이 공부가 아닙니다. (아이들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짧습니다.)

- 초등학생의 경우 학습에 필요한 기초 체력, 집중력, 자신감 등을 키우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 놀이와 신체활동은 아이의 뇌 발달을 촉진시키고 긍정적 정서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 선행학습과 사교육이 공부의 전부가 아니다.

- 선행학습과 사교육은 학업 성취 및 수능성적과 큰 관련이 없다고 합니다.

- 사교육이 성적을 상승시키는 효과는 제한적이고 오히려 혼자 공부한 시간이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 초등학교 시기에는 학습 성취 자체보다도 학습에 대한 의욕과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보다 중요합니다.

 

 

■ 저학년은 기초학습능력을 중점적으로.

- 읽기, 쓰기, 사칙연산 등은 본격적인 학습을 위한 기초학습능력에 해당됩니다. 이 기초학습단계를 확실히 해야합니다.

- 기초학습단계를 성급히 하고 다음 단계를 수행하도록 강요하면 아이가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 특히 읽기는 속도와 정확성이 중요합니다. 이는 전반적인 학습의 이해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 읽기가 부족하다면 초등학교 3학년 이전에 교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 시험의 결과는 아이의 노력외에도 심리적, 환경적 그리고 컨디션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칩니다.

- 아이 스스로 조절할 수 없는 부분에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하게 되면 무력감만 커지게 됩니다.

- 결과가 좋지 않아도 "이번 준비는 열심히 잘 했어. 결과 이전에 이렇게 노력하는 네가 참 대견하구나"라고 해주세요.

 

 

■ 다른 아이와 비교는 절대금지!

- 자녀는 어느 누구와도 비교될 수 없는 고유한 특성과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다른 아이와 비교하는 것은 자녀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지 않는 것이며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불필요한 상처를 줍니다.

- 우리 아이의 고유한 특성과 능력을 발견하고 인정하고 칭찬해 주세요.

-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태도나 밝은 표정 등 일상에서 관찰할 수 있는 사소한 것부터 시작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