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카카오닙스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까요

반응형

 

카카오닙스

카카오닙스란?

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 콩을 발효 건조한 뒤 볶아서 껍질을 제거해 분쇄한 것으로 그리스에서는 '신들의 음식'이라 불립니다. 15세기 이전에는 카카오 열매가 화폐 대신 사용할 정도로 귀중한 것이었다고 합니다.

 

카카오닙스 영양 성분

카카오닙스의 대표 영양 성분으로 장 건강을 도와주는 '리그닌'이라는 식이섬유와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들어 있습니다. 우선 '리그닌'은 불용성 식이섬유인데 불용성 식이섬유라는 건 수분을 흡수하여 부풀어 올라 장 속 찌꺼기를 배출하는 청소부 역할을 해주는 것입니다. 또한, 카카오닙스의 식이섬유는 레몬의 약 52배 정도 높다는 미국 농업 연구소의 결과도 있습니다. '폴리페놀'에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은 활성 산소를 막아주는 역할도 하고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합니다. 활성산소는 만성질환·암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으로 지목되는데 카카오닙스의 폴리페놀 함량은 루이보스차의 21.7배, 녹차의 44.5배에 달하고 항산화 식품으로 유명한 포도 씨보다도 1.7배 많다고 합니다.

 

 

카카오닙스의 효능

카카오닙스의 효능으로는 내장지방 분해와 제거 효과로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되며 변비, 항산화 작용, 피부미용, 만성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며 또한 혈관 벽을 튼튼하게 만드는 것과 기억력 향상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카카오닙스 부작용(주의사항)

카카오닙스에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적당량을 먹는 게 좋은데 하루 권장량은 4.5g 티스푼으로 2~3숟가락 정도가 적당한 일일 권장량입니다. 과잉 섭취할 경우 카페인 부작용을 겪을 수 있는데 평소 카페인을 섭취한 후 잠을 못 이루거나 심장이 빨리 뛰고 설사를 하는 등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은 먹을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카카오닙스 먹는 방법

카카오닙스의 중요한 성분인 카테킨. 카테킨 활성화를 위해 비타민C와 같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비타민C가 풍부한 딸기, 양배추를 같이 섭취를 하게 되면 몸속 흡수율이 높아지며 장을 활발하게 하고 영양소가 충분하게 흡수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다른 과일과 같이 섭취하셔도 좋고 특히 우유와 함께 드시면 흡수율이 2배라고 하니 같이 챙겨 드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