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침에 좋은 개복숭아 먹는법

반응형

개복숭아

■ 개복숭아는 어떤 과일?

겨울철 잦은 기침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좋은 개복숭아는 언듯 보기에는 매실과 비슷하나 야생에서 자라기 때문에 굵기가 엄지 손가락만하고 털이 있습니다. 산속 깊은 곳에서 자라기에 야생 복숭아, 돌복숭아, 산복숭아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토종 복숭아로 개량종에 비해 열매가 작고 신맛이 강해서 과일로 먹기에는 좋지 않기에 과거에는 버려지는 일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건강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많은 사람이 찾고 있다고 합니다.

 

개복숭아 MBN 천기누설 방송화면 캡쳐본

 

 

■ 개복숭아 효능

- 피로 해소

개복숭아는 비타민과 유기산 성분이 많아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기침, 천식 완화

복숭아 씨앗의 아미그달린(비타민 B17) 성분자체는 기관지 쪽 기능을 강화시켜 기침을 그치게 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다이어트

개복숭아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과일입니다.

 

이 외에도 어혈을 제거하여 혈액을 맑게 해주며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고 근육 통증과 관절진활을 치유하는데 있어 우수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개복숭아

 

 

■ 개복숭아 먹는법

개복숭아의 씨나 익지 않은 과육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아미그달린은 소량의 경우 우리 몸에 유익한 작용을 하기도 하지만 그냥 섭취하게 되면 장내 소화효소가 결합되어 중독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설탕을 이용해 효소를 만들거나, 알코올로 발효를 시키면 산 효소 가열처리에 의해서 분해가 되고 독성에 중독될 염려없이 안전하게 섭취를 할 수가 있습니다.

 

개복숭아 효소

 

■ 개복숭아 효소 만들기

- 손질법: 물에 깨끗이 싯어 잔털을 제거해줍니다.

- 설탕투입량: 개복숭아와 설탕은 2:1 비율로 해주며, 유기농 설탕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개인 취향에 따라 1:1 비율도 가능합니다.)

- 숙성법: 그늘에서 3개월 숙성 후 건더기는 건져내고 다시 3개월을 더 숙성을 시켜줍니다.

- 보관법: 오랫동안 두고 먹기 위해서는 반드시 냉장보관을 합니다.

- 먹는법: 기침이 심할 때마다 원액자체를 소주잔 한잔 정도 마시며 수시로 먹을 때에는 물에 희석을 시켜 드시면 좋습니다.

반응형